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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 무용지물인 홈페이지(내부요인)

조회수 : 5199 l 2011.04.13


 







2. 무용지물인 외국어 홈페이지(내부요인)






홈페이지 사이드 문제점







1. 비표준 방식의 홈페이지 제작
홈페이지는 W3C의 웹표준 규약에 따라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다양한 기기(개인용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와 각기 다른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등)에서 동일한 홈페이지로 표현되고 동일한 기능이 구현되도록 하는 규약을 웹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국내의 운용체제나 브라우저는 윈도우에 익스플로러가 대부분이기에 익스플로러에서 문제없이 보이고 구동되기 만 하면 개발 검수시 문제시 되지 않습니다만 세계시장에서는 상기와 같이 다양한 기기와 브라우저에서도 똑같이 보여야 하기에 개발시부터 웹표준을 준수하여 제작합니다.
웹표준을 준수하므로서 불특정 다수의 해외의 웹유저가 무리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표준을 무시한 국내 기준에만 맞추어 제작한 외국어 홈페이지는 외국에서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습니다. 2011년 현재 아이폰, 아이패드등 모바일페이지가 이슈인 상황에서도 홈페이지 제작시 아직도 비표준으로 제작한다면 웹에 있어 경쟁사보다 또 5년은 뒤쳐져 출발하는 격입니다.
외국어 홈페이지 개발은 W3C웹표준 준수부터 시작합니다




 








 






2. 현란한 플래시 화면과 엑티브엑스
홈페이지 개발시 비주얼을 너무 중요시 하다 보면 과도한 플래시 사용으로 페이지가 무거워지고 검색엔진최적화에 필수적인 텍스트 컨텐츠 비중이 적어지게 됩니다. 해외의 인터넷 환경이 열악하여 인터넷 회선속도가 느린 지역에서는 여러분의 외국어 홈페이지에 접속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양이 낮은 PC나 일부 모바일기기(아이폰)에서는 플래시로 처리된 부분은 전혀 구동되지 않아 어떤 내용인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이전에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을 방해한다면 과감히 플래시 컨텐츠를 줄이고 생략하여 텍스트 부분을 늘려야 합니다. 외국의 검색엔진(구글, 야후등)이 여러분의 외국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분석, 정리하여 각자의 검색엔진에 정의하고 해당 검색사이트에서 유저의 검색에 반은하여 검색결과에서 여러분의 외국어 홈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 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외국어 사이트를 분석, 정의하는 구글, 야후의 검색 로봇에서 충분한 정보를 제공 해야 합니다. 로봇은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 택스트만을 추출하기에 컨텐츠 가공시 텍스트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미지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이미지를 대체하는 택스트 키워드를 반드시 제공해야 합니다.






 






 







3. 구글, 야후등의 외국 검색사이트의 로봇 방문 막는 코딩
    스파이더(spider) 혹은 크롤러(crawler)라고도 불리는 로봇이 여러분이 제작한 외국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페이지의 내용을 취합, 정리하여 가져 갑니다. 방문한 페이지의 정보 수집에 그치지 않고 연결된 링크를 따라 홈페이지의 구석 구석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위와 같이 링크를 따라 웹(web; 거미줄)을 돌아다니는 모습이 마치 거미와 비슷하다고 해서 스파이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로봇이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새로이 업데이트 된 여러분의 컨텐츠를 가져가서 검색 결과에 반영해준다면 추가 비용없이 경쟁업체보다 유리한 광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로봇 방문시 서버에 약간의 부하를 주기도하고 보안을 의식하여 접근자체를 부정적으로 판단하고 이런 로봇의 방문을 불필요하게 인식한다면 검색로봇 자체를 접근하지 못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홈페이지는 존재하지만 검색결과에서는 보이지 않아 검색사이트(구글, 야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사이트가 되는 불행한 사태를 맞기도 합니다.






따라서 검색로봇의 접근범위를 바르게 설정하고 컨트롤 하는 게 중요합니다. 검색 로봇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로봇이 돌아다니는 범위를 정의한 파일 찾아 정해진 규약대로 정보수집을 합니다.





 








 






이를 robots.txt 라 부르고 계정의 최상위에 위치하게 합니다.(www.eznetsol.co.kr/robots.txt)






설정 방법으로는
1. 모든 로봇의 방문, 정보 수집, 분석을 완전히 거부한 경우
       User-agent: *
       Disallow: /






2. 모든 로봇의 방문, 정보수집, 분석을 완전히 허용한 경우
       User-agent: *
       Allow: /






3. 모든 로봇에게 서버의 일부분만을 제한하고 싶을 때
       User-agent: *
       Disallow: /admin/
       Disallow: /intranet/
       홈페이지 관리자페이지(admin)나 인트라넷(intranet)등 보안이 필요한 곳은 방문하지 못하게 설정






 






4. 검색엔진최적화 전혀 모르는 개발사와  조금 아는 어설픈 개발사
검색엔진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최적화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검색엔진에 사랑받고 검색로봇에게 친절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실제 방문하는 웹유저의 시각적인 부분만을 강조하여 검색로봇이 방문사이트의 분석이 불가능하게 한다면, 검색 로봇은 방문한 사이트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축적하지 못합니다. 검색로봇에게 친절한 웹페이지라면 "이 홈페이지에는 이런 저런 컨텐츠가 훌륭히 정리되어있습니다"라고 해당 홈페이지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것입니다.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유저가 검색한 키워드에 가정 충실한 홈페이지 순으로 검색 결과(SERP)를 보여줍니다.






아무리 화려하고 훌륭한 홈페이지더라도 검색로봇에게 분석되지 않으면 검색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웹사이트로 아무도 방문할 수 없는 홈페이지로 전락하여 오로지 직접적인 키워드 광고 진행시에 만 검색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광고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유령 홈페이지가 되고 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를 이해하고 개발 설계시 반영하지 못한다면 검색(구글.야후)에 존재하지 않는 홈페이지입니다.






방법론으로는 도메인설계, 주소설계, 내부링크설계, 키워드설계(분석, 밀도, 거리, 중요도), 경쟁키워드분석, SNS연동, RSS, LPO설계등 다양한 검색엔진최적화 기법이 있습니다. 이미 검증된 방법과 검색환경 변화에 맞게 새롭게 시도되는 기법도 부분 부분 사용하여 분석 => 적용 => 추척 => 분석 => 적용 => 추적 순으로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무당이 사람 잡듯 어설픈 초보자는 검색엔진최적화를 단순한 테크닉으로 인식하고 검색로봇을 속이는 잔재주를 부리는 커다란 실수를 하기도합니다. 이는 검색엔진 측에서 본다면 검색결과의 퀄러티를 훼손하고 검색유저를 기만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기법을 검색스팸 또는 블랙햇이라고 표현하며 적발 또는 신고 당할 경우 검색사이트로부터 영구 제명 당하거나 검색결과 순위가 상당히 떨어지는 패널티를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빠른 결과와 욕심만 가지고 훌륭한 컨텐츠라는 정석적인 방법을 무시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아니한 만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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