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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으로 접속하는 스마트폰 페이지 이젠 이지넷이 만들어 갑니다.

QR코드 개요

QR코드란 1994년 일본에 덴소의 개발 부서에서 개발되었습니다.
1997년 10월 AIKM international 표준이 되었으며, 1998년 3월 JEIDA규격 2000년 5월 ISO/IEC 18004표준이 되었습니다.

현재 특허권을 가진 덴소웨이브는 이 표준화된 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을 선언 하였습니다.

QR코드 외에 규격화된 타사 Symbol, Ci Martix, UPS사등의 업체들이 있으며, 현재 국내에 유입되고 있는 루트는 덴소웨부의 QR코드 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는 아직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등에 어플로써 상용화되고 있으며, 아직 활발하게 커뮤니티가 생성 되어지진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집니다.
현재로써는 ISO 또는 JIS에서 QR 코드 규격서를 이들 단체에서 구매하는 형태입니다.

재단 법인 일본 규격 협회 : 03-3583-8002

QR코드 국내 시장에서는

국내에서는 SK텔레콤, KT, LG텔레콤 등 이통 3사도 90년대 중반 2차원 바코드를 활용한 서비스를 내놨지만 무선인터넷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용 범위가 제한적이어서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장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 가능성이 나타나면서 QR코드의 새로운 전성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 QR 코드 “다음” 서비스

다음 코드는 생성이 용이하고 다음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 특징

스마트폰 다음 앱 속에 있는 코드 검색 기능으로 가장 최적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다음 코드에 담긴 연락처 정보는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휴대폰 전화번호부에 바로 저장도 된다. 스마트폰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는 단축 URL이 코드 상단에 생성되어, 웹 사용이 가능한 PC나 일반 휴대폰을 통해서도 해당 코드의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다음 QR코드 생성 입력폼
다음 : http://code.daum.net/web/mainMenu

+ QR 코드 “쿠루쿠루(QrooQroo)” 온, 오프라인 마케팅

“국내에서는 유통시장에서 접목이 가장 빠르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용 QR코드 애플리케이션인 ‘쿠루쿠루’(QrooQroo)는 상품의 QR코드를 인식해 가격비교를 통한 최저가 사이트를 보여주기도 하고, 기업 홍보, 제품 홍보, 신문지 광고, 잡지 광고, SMS등에 마케팅 요소로 사용될 것 이라 판단이 되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자각심을 갖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장점

자체적인 규격화된 폼으로 제품 홍보, 리뷰 포기, 쿠폰등 활용 범위가 넓다.

+ 단점

자체적으로 규격화 되어있으나, 인터넷이 접속 되는 환경과 자체적인 솔루션으로 생성된 QR코드로만 정보를 노출하여 유저들이 습득 접근성 및 사용성이 떨어진다.

QR코드 생성 입력폼
쿠루쿠루 : http://www.qrooqroo.com/home.do

QR코드 "스캐니" 명함 프로필

개인 명함에 QR코드를 새겨넣는 스마트폰 이용자들도 늘고 있는 추세이고,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용 QR코드 스캐너 애플리케이션 ‘스캐니’를 통해 명함에 새겨진 QR코드를 인식하면 이름과 회사, 전화번호, e메일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특히, 스캐니 사이트(http://www.scany.net/kr/generator)에서는 명함용 QR코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활용사례

QR코드 활용사례

QR코드 생성

QR코드 생성표
스캐니 : http://www.scany.net/kr/

+ 장점

자체적인 규격화된 폼으로 명함 인쇄, 이메일, 전화번호, 동영상, 약도등의 정보가 노출되게끔 솔루션으로 QR코드 생성되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 단점

자체적으로 규격화 되어있으나, 인터넷이 접속 되는 환경과 자체적인 솔루션으로 생성된 QR코드로만 정보를 노출하여 유저들이 습득 접근성 및 사용성이 떨어진다.

QR코드 국내 시장성과 방향

안드로이드에서는 이미 다양한 QR코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으며 최근 구글이 자체 서비스하는 ‘구글고글스’에서 QR코드를 인식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오픈 하였습니다.

온,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QR코드를 접목하는 부분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인터파크가 최근 웹사이트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 리더 애플리케이션으로 인식하면 할인 쿠폰을 스마트폰으로 발급하는 서비스를 내놨으며, 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관련 정보나 광고를 볼 수 있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과 QR코드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또, 캘빈클라인 언더웨어는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해 속옷 신제품 광고를 볼 수 있는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 국내 시장에서는 규격화된 솔루션(애플 이나, 휴대폰 자체적인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아, 일본의 시장과 적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QR코드 미래

QR코드는 단순히 상품의 유통이나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을 포함한 증강현실 등과 접목될 경우 응용성은 무궁무진하며 특히, 쿠폰이나 적립금 등 소액 규모의 금융서비스와 결합할 경우 수익모델로써도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형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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